핫게간 남부지방의 생선이 통으로 들어간 김치는 사실

46 views

생선이 통으로 들어간 김치는 남부지방이 아니라 해안지방 김치의 특색임.
밑에 요약 있음

GmUFw

1. 함경도
[가자미식해, 꿩김치, 대구깍두기 등]
우리나라 가장 북쪽에 위치하며 동해안을 끼고 있어, 강원도와 유사하게 명태, 오징어, 가자미 등 해산물을 많이 쓴다.
고춧가루와 젓갈을 적게 쓰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며 김칫국물은 넉넉하게 담근다.

xlBSY
2. 평안도
[백김치, 콩나물국물김치, 동치미 등]
추운 날씨 탓에 김치가 잘 익지 않아 소금을 적게 넣고 국물을 넉넉히 부어 심심하나 시원한 맛의 김치를 즐겼다.

eytrq
3. 황해도
[보쌈김치, 고수김치, 호박김치 등]
서울, 충청도와 유사하게 조기젓, 새우젓 등을 많이 써 간이 강하지 않고 깔끔하게 김치를 담그며, 고수 등의 향신료를 쓰기도 한다.
개성지역을 중심으로 보쌈김치와 같은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김치가 발달하였다.

lXKxq
4. 서울·경기
[서울_장김치, 섞박지, 고춧잎 깍두기, 오이소박이 등]
[경기_비늘김치, 게걸무김치, 순무김치, 총각김치, 수삼나박김치, 호박열무김치 등]
서울은 조선시대 이래 생활문화 중심지로 왕실 및 반가 음식문화의 영향을 받아 정갈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김치가 발달하였다.

afgFw
5. 강원도
[오징어채김치, 서거리지, 더덕김치 등]
강원도 산간 지역은 산에서 채취한 채소나 재배되는 작물로 소박한 김치가 발달하였으며, 해안 지역은 싱싱한 해산물을 넣어 시원한 맛을 내는 해물김치를 즐겨먹었다.

uoIIL
6. 충청도
[나박김치, 게국지김치, 가지김치 등]
내륙 지역인 충청도는 서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조기젓, 황석어젓, 새우젓 등을 주로 쓰나 젓갈 대신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은은하고 담백한 맛을 낸다.

KKaFR
7. 경상도
[부추김치, 콩잎김치, 통대구소박이 등]
바다를 끼고 있어 해산물이 풍성하며, 날씨가 따뜻하게 때문에 김치가 쉬는 것을 막고자 젓갈, 소금, 마늘, 고춧가루를 많이 사용해 짜고 매우며 국물이 없도록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XqOHz
8. 전라도
[고들빼기김치, 갓김치, 나주반지 등]
날씨가 따뜻하여 젓갈, 고춧가루 등의 양념을 많이 사용해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게 맵고 짠 김치를 만들어 먹었으며, 다양한 젓갈을 달여 넣거나 생젓을 섞어 보다 깊은 맛을 낸다.

XVVOa
9. 제주도
[동지김치, 전복김치, 해물김치 등]
제주도는 우리나라 가장 남쪽에 있는 섬으로 다른 해안 지역과 마찬가지로 김치에 해산물을 많이 쓴다. 다른 내륙 지역에 비해 따뜻한 제주도는 겨울에도 배추가 밭에서 자라기 때문에 김장을 많이 담그지 않는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요약
– 해산물이 풍부한 특성상 생선을 통으로 넣는 지역이 있는 것.
– 경상도 지방에서도 생선이 통으로 들어가지 않고 젓갈 형태로 쓰는 곳도 있음. 전라도도 젓갈을 넣는데 경상도와 차이점은 전라도쪽은 민물새우를 통으로 넣거나 새우젓을 넣고 멸치액젓(또는 시판 멸치액)을 쓰고 경상도쪽은 갈치속젓처럼 생선젓갈을 쓰는 게 차이임.
– 제주도는 전복김치도 있음!
+ 북쪽으로 갈수록 고춧가루가 적어지는 특징도 있음. 이것도 지리적 특색이 반영된 것.

과거 김치관련 일을 해서 지역별 김치에 대해 알고 있었고 댓글에 남부지방인데 본 적 없다. 이런 댓들도 있고 슼에 종종 남부지방 김치로 올라와서 사실대로 알려주려 씀. 댓글 중 극혐이라는 댓글보고 어이없어서 쓴 것도 있음. 나덬도 생선 못먹지만 지역특색 있는 김치를 보고 극혐이라니;;; 실제로 생선등 해산물이 들어간 김치가 익으면 엄청 시원하다고 함.
나덬처럼 비린맛 예민한 덬들은 못먹을 거임ㅜ 난 전라덬인데 젓갈많이 들어가면 안먹음 ;; ㅜㅠㅜ

+++ 추가
배추는 고랭지배추가 맛있는 건 다들 알지? 이것도 말로만 듣다가 재배학배우면서 정확히 알게 됨. 그래서 여름배추로 담그면 맛이 덜함. 배추가 맛있으면 엔간하면 다 맛나. 그래서 우리 김장철에 담그는 김장김치가 존맛인 것 ㅜㅠ
울집은 김장김치빼고도 갓만든 김치 먹고 싶을 때 수시로 김치를 소량씩 하는데 여름엔 확실히 맛이 덜함.
– 요샌 하우스재배나 겨울배추 잘 보관해서 팔기도 해서 배추살때 여름배추 아닌 걸로 사면 됨.

Related Pos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