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이 분석한 한국 드라마가 성공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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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지상파 드라마의 시대 (~ 2010 년경)

먼저 일본에 처음으로 한국 드라마가 전해진 2000 년 초반부터 2010 년까지 를 되돌아보고 있습니다.

드라마는 기본 3 채널

요즘 드라마를 방송하고 있던 것은 주로 지상파 채널 3 (KBS / MBC / SBS).

당시 일본에서 한국 드라마가 소개 될 때, 일본에서는 생각할 수없는 높은 시청률의 숫자가 줄 지어 있던 것을 지금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만,

 2002 년 : 겨울 연가 (KBS2) 28.8 %
 2003 년 : 천국의 계단 (SBS) 43.5 %
2005 년 : 내 이름은 김삼순 (MBC) 49.1 %
* 한국에서 방송 해. 시청률은 전국 기준.

이것은 사실 당시는 채널 수가 한정되어 있던 것도 크게 영향을주고있었습니다. 어떤 드라마에서도 어느 정도의 시청률이 보장 된 인기 작품으로는 50 %에 육박하는 시청률 경이적인 시청률이 나왔다 시대입니다. (요즘 작품은 시청률 60 %라는 것도 존재합니다.)

당연히, 요즘 시청자들이 드라마를 보는 방법은 TV에서 시청이 메인. "밤 가족 함께 드라마를 보는」라고하는 일도 자주 있었다 시대에서 폭 넓은 세대 층을 친 가족 물 · 연애물이 필연적으로 많이 제작되었습니다.

동시에 시대극과 장르도 일정 수 존재하고 있었지만 어떤 장르에서도 단골이었던 것이, 출생의 비밀, 복수, 신분 차이의 사랑 같은 내용. 가정에서 채널 선택권을 쥐고 주부 세대를 의식한 요소 가 어떤 작품도 포함되어있었습니다.

당시 드라마에 대한 한국의 친구들에게 묻자 "어떤 장르의 드라마에서도 결국 연애물이되어 버리는 느낌이었다" 그렇지.

그때 처음으로 한국 드라마의 깊이를 만진 우리 일본인에게는 매우 신선했다 이러한 작품들. 물론 한국에서도 당시 히트를 기록했지만, 이만큼 드라마의 내용이 다양 화 된 지금 돌이켜 보면 배우와 설정이 달라도 비슷한 전개가 반복되는 드라마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고 말할 것이 소.

텔레비전의 편성이 가장 중요했던 시대

요즘 드라마의 제작자 측의 환경에 주목 해 보자. 한국 정부가 1991 년에 법률을 개정하고 방송국에 일정한 비율로 외주 제작을하도록 의무를 부과하는 것으로,이 시대는 본격적으로 드라마의 외주 제작을 시작했습니다.

‘겨울 연가’ 도 한국의 공영 방송 KBS의 드라마라고하는 것으로, "방송국이 제작 한 드라마 ‘라는 이미지가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실은 이쪽도, 당시 신생 제작사 인 팬 엔터테인먼트 제작 입니다.

이 외주 제작의 추진은 경쟁을 촉진 콘텐츠 력을 높이기위한 시책이었다지만, 아무리 제작사가 늘어도 당시 유통 할 수있는 장소가 거의 텔레비전 방송 만. 이 시대, 제작 현장에서는 "드라마의 작품성보다 편성이 시청률을 좌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고합니다.

일본에서 ‘겨울 연가’의 히트를 받고, 해외 판매의 가능성도 보여오고 있었지만, 그래도 제작사에게 주 수익원은 방송사에서 제작비.

제작비를 지원받는 것으로, 대부분의 권리를 방송국에 전달 버리는 경우가 많았 기 때문에 제작사도 결국은 방송사의 눈치를 살피고 편성 범위를 확보 해달라고 필사적이었습니다 . 또한 방송국 측에게도 "어떻게 비용을 절감 시청률을 취 할까? ‘가 중요했다 라고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좀처럼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없으며, 유사한 유형의 작품이 반복되어 버리는 것도 당연했을 것입니다. d

② 케이블 드라마의 등장 (2011 년 ~ 2017 년경)

그리고 한국 드라마가 큰 전환기를 맞이한 것이 2011 년경입니다. 요즘 지상파 3 채널뿐 아니라 대기업과 신문사 자본의 채널들이 속속 탄생 합니다.

이 배경에는 법률의 개정이 있습니다. 사실 한국에서는 29 년 동안 신문사와 대기업의 방송에 대한 자본 참여가 법적으로 금지 되어있었습니다. (그 배경은 영화 ‘택시 드라이버’에도 그려져 있습니다.)

"51LEVuNwddL._SL160_.jpg"택시 운전사 ~ 약속은 바다를 넘어 ~ (자막 판)created by  Rinker2017 년 한국 출판 / 송강호 주연 유해진 출연

그러나 2009 년에 미디어 관련 (신문법, 방송법, IPTV 법) 법안이 통과 된이 규제가 완화 된 것으로, 대기업이나 신문사 자본의 채널들이 속속 탄생 한 것입니다.

그 새로운 채널은 케이블 위성 IPTV를 통해 방송을 해 지상파와 같은 종합 편성 (보도 · 드라마 · 버라이어티 등)이 가능한 ‘종합 편성 채널’ 이나 특정 분야에 특화 한 "전문 채널 ‘ 로 탄생합니다.

따라서 자본력있는 모회사가 설립 한 새로운 채널 들이 지상파 중심이었던 텔레비전 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갑니다.

다 채널 화 성공은 인프라면의 정비

또한, 여기에 일본과 크게 다른 점은 TV를 둘러싼 인프라면입니다. 한국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채널이 태어나 기 전부터 정부 주도로 케이블 TV · IPTV의 보급이 추진되고있었습니다.

아파트 관리 회사가 지역 케이블 사업자 나 IPTV 사업자와 계약하고 저렴한 가격에 관리비 등 세트로 징수하는 것으로 널리 보급. 2011 년 현재 한국의 유료 방송 가구 보급률은 90 %를 초과했습니다. (방송 통신위원회 ‘2019 년 방송 매체 이용 상황 조사」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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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환경을 갖추고 덕분에 케이블 방송국이 새롭게 탄생했을 때도 추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있는 가정의 TV에서 새로운 콘텐츠를 즐길 수있게되었습니다.

유료 채널 1 개를 계약하는데 3,000 엔 정도 걸리는 일본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드라마 이탈을 막았다 시청 스타일의 다양 화

다 채널 화 브로드밴드의 보급으로 드라마의 시청 스타일은 크게 변화 합니다.

TV에서 실시간 방송을보고 싶어도 다양한 방법으로 "놓치지 시청 ‘을하는 것이 가능 하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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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내가 가입하고있는 IPTV의 화면. 리모컨의 메뉴에서 방송 중이거나 과거 드라마 VOD를 이용할 수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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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작의 경우 1 회 1650 원. 월액 봐 마음껏 계획 등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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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시청자들은 각각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다양한 시청 방식으로 드라마를 즐길 수 있게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텔레비전 떨어져"라는 말을 자주 듣 습니다만, 그것은 한국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나 이처럼 일찍부터 텔레비전의 실시간 시청 이외의 드라마의 즐기는 방법이 대중적 것으로, 텔레비전 떨어져 = 드라마 이탈이되지 않고, 시대에 맞춘 드라마의 즐기는 방법이 확립되어 갔다 라고 말할 수 것입니다.

나도 이전부터 "해외 케이블 / IPTV에서 여러 채널이 주류로, 어느 쪽인가하면 일본이 특수하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었지만 실제로 다 채널 화가 실현하고있는 한국 에서 생활 해 보면,이 환경이 시청 스타일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느낍니다.

참고 기사 : 세계와는 다른 TV를 과시하고있다 일본인

드라마의 발전을 견인 한 CJ E & M

2011 년 이후, 특히 비 지상파, 종합 편성 채널과 케이블 채널은 채널의 인기를 확립하기 위해 일제히 드라마 제작에 힘을 쏟기 시작합니다.

최근 ‘이태원 클래스’나 ‘부부의 세계’등의 히트를 낳고있다 JTBC 도이시기에 태어난 종합 편성 채널에서 모기업의 자금력을 활용하여 이때부터 드라마 제작에 힘을 넣어 왔습니다.

특히 요즘 드라마의 발전을 견인 한 것이 ‘사랑의 불시착’을 방송 한 케이블 채널 tvN입니다. tvN 자체는 2006 년에 설립되어 있지만, 그때까지 버라이어티가 중심이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채널이 탄생 한이시기에 드라마 제작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tvN을 운영하고 있던 것은 CJ E & M. 현재는 CJ ENM라는 사명이되고, 나중에 그 드라마 부분이 독립적으로 "스튜디오 드래곤 ‘이라는 회사가 될 것으로도 알려진 회사입니다.

영화 ‘기생’이 아카데미 상을 수상했을 때,이 CJ ENM가 약 20 년을 걸어 적자 결산에서도 지속적으로 콘텐츠에 투자해온 것이 화제 가되었습니다.

참고 기사 : "기생충 반지하의 가족"의 쾌거를 낳았다 삼성 창업자의 신념

"전세계 사람들을 한국 문화의 포로한다 ‘는 신념과 중장기을 고려한 전략과 자금력 에서 CJ E & M은 드라마에 대해 대규모 투자를 실시합니다. 국내는 자사에서 tvN, OCN이라는 채널을 가지면서, 동시에 해외에도 적극적으로 판매 해 나갈 전략을 취합니다.

당시 기사에 따르면, 이런 정보가 있습니다.

CJ E & M은 2012 년 드라마에 870 억원 투자. 26 편의 드라마를 제작하는
2011 년 80 억원 정도 드라마 콘텐츠의 수출에 성공
(2011.11.23 노컷 뉴스)당시 CJ E & M의 발표에 따르면, 드라마 제작 편수는 2010 년 8 편, 2011 년 14 편. 이 무렵, 매년 두 배에 육박하는 기세로 빠르게 제작 갯수를 늘리고 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또한이 당시 "중장기 적으로는 글로벌 매출로 전체 매출의 약 30 %를 목표로한다" 라는 목표를 내걸고 있었다. 그리고 실제로 2019 년의 시점에서,이 목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지금까지 지상파 방송이 텔레비전 광고 매출 = 시청률을 어떻게 올릴 것인가? 에 중점을두고 있던 것에 비하면, CJ E & M이 명확한 해외 판매 확대에 전략과 콘텐츠 수출에 거는 마음은 한국 드라마 제작에 큰 변혁을 가져갑니다.

투자 한 것은 우선 인재

이러한 막대한 비용을 들여, CJ E & M이 먼저 임한이 우수한 인재의 확보 입니다.

 지상파보다 제작비가 확보 할 수있는 환경 (자금력이있는 모회사)
 24 시간 방송 가능 (지상파 불가), 다 채널을 활용 한 재방송 인터넷 활용에서 시청 환기가 가능
 유료 방송을위한 지상파보다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같은 제작자에게 매력적인 환경임을와 모기업의 자금력을 무기로 지상파에서 우수한 PD (프로듀서)를 차례로 빼냅니다. ( 이후 JTBC도 마찬가지로 분리를 적극적으로 실시해, tvN과 함께 케이블 드라마의 시대를 만들어갑니다.)

이 당시 지상파에서 이적 한 PD의 인터뷰 등을 보면 지상파에서는 이미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환경에 위화감을 느끼고 있었다 인기 PD들에게 케이블 방송국의 새로운 환경과 지상파보다 훨씬 높은 금액을 제시되었다고 말하는 보상 은 매력적이었다 것입니다.

사실 이때 지상파 특히 공영 방송 KBS에서 케이블 방송국으로 이적 한 PD들이 지금의 히트 드라마를 만들어 내고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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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실은이 4 명, 이적시기는 다르지만 놀랍게도 모두 KBS 동기입니다! !
그리고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하나님과 말하는 나영석 PD ( "세끼 밥」등)도 역시 KBS 동기입니다. (아무도 내가 좋아하는 작품 … !!!)

또한 CJ E & M은 2017 년에 O’PEN라는 드라마 · 영화의 신인 작가를 발굴, 육성 해 데뷔까지를 지원하는 사업 도 시작했다. 2020 년까지 130 억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당시 CJ E & M의 대표를 맡고 있던 김성수 씨는 훗날 인터뷰에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좋은 사람을 받고, 좋은 환경과 인프라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고 말했다있어 , 눈앞의 작품에 대한 투자뿐만 아니라, "중장기 적으로 좋은 콘텐츠를 낳고 계속 구조"에 투자를하고 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상파 출신 PD들의 야심 찬 도전

이시기를 상징하는 작품이 2014 년의 「미생」입니다.

지금까지 중심이었던 연애 요소가 거의없는 사회 파 드라마 로 당시로서는 매우 참신하고 사회 현상을 일으켰습니다.

오랜 한국 드라마 좋아하는 분들에게도 ‘미생’을 계기로 한국 드라마의 새로운 시대가 막을 열었다 인상을받은 작품이었던 것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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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생 (미생) ‘(tvN / HP보다)

원작 만화를 집필 한 윤 작가 는 제작 발표회에서이 작품이 지상파가 아닌 케이블 방송국 (tvN)에서 제작하게 된 비화 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지상파 담당자와의 대화의 첫마디는 "러브 라인이없는면 안된다" 이었다 것.

작가는 "내용에 러브 라인을 넣어 버리면, 이야기가 바뀌어 버리는 러브 라인은 있어도 분위기 정도"라고 생각했지만, 지상파 그것은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입니다.

한편, 실제로 제작 한 김원석 PD는 "작가의 의향을 존중하겠다"고 약속을 해 주었다 때문에 tvN에서 제작되었다라는 것.

사실, 김원석 PD 자신도 원래는 지상파 · KBS 출신. 2011 년부터 CJ E & M으로 이적하고 있습니다.

지상파에서 제작을 해 온 PD들이 지금까지 당연한를 무너 뜨리고 새로운 도전을하려는 노력이이 시대에 새로운 드라마의 형태를 만들어 갔다 것을 잘 안다 에피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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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생 (미생) ‘(tvN / HP보다)

이처럼 제작자가 작품의 힘과 관객이 새로운 변화를 수용 눈이 있다고 믿는다.

그런 자세로 전례에 얽매이지 않고보다 좋은 작품을 추구하는 김원석 PD와 같은 제작자들의 도전 이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스타일의 드라마를 자꾸 만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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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생 (미생) ‘(tvN / HP보다)

이렇게 요즘 의료 · 형사 등 직업 물건이나, 연애 요소가없는 사회 파 드라마, 그리고 판타지까지 장르의 다양 화가 단번에 진행되었습니다.

‘미생’의 김원석 PD 외에 현재 드라마 PD로 한국에서 가장지지를 모으는 신 원호 PD ( ‘응답하라 시리즈」 「감옥의 룰 북」 「현명한 의사 생활」등)도 이때 KBS에서 이적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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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답하라 1994 (응답하라 1994)'(tvN / HP보다)

이 신 원호 PD도 또한 항상 시청자를 보면서 새로운 도전을 계속 혁신적인 PD입니다.

KBS 시대는 사실 버라이어티의 PD였던 신 PD. 드라마 제작은 이적 후 ‘응답하라 1997’이 처음 이었지만, 새로운 감각으로 지금까지의 드라마 제작의 상식을 뒤집는 노력합니다.

신 PD는 "드라마는 인기 배우가 필수"라는 개념을 뒤엎고 지명도없는 배우를 연이어 캐스팅 . 영화 나 연극 등으로 지명도가 아니라도 연기력있는 배우를 발굴하고 딱 맞는 배역을주고 그 매력을 끌어 낸입니다.

따라서 신 PD의 드라마를 계기로 스타가 된 배우가 많이 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도 절대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배우, 박 보고무도 신 PD의 ‘응답하라 1988’에서 유명해진 배우 중 하나 입니다.

2015 년 ‘응답하라 1988’의 박 보고무 (오른쪽에서 2 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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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답하라 1988 (응답하라 1988)'(tvN / HP보다)

주연을 맡은 최신작 「청춘의 기록 "(2020 년 9 월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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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 기록 (청춘의 기록)」(tvN / HP보다)

‘응답하라’시리즈에 등장하는 배우들은 지금 보면 각각 주역을 펼 같은 인기 배우들 뿐이지 만, 사실 한국에서 방송 된 당시는 모두 아직 지명도가 낮았던 배우들만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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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답하라 1988 (응답하라 1988)'(tvN / HP보다)

또한 신 PD의 인터뷰에 따르면, 캐스팅 있어서는 그 시점의 "배우의 이미지」보다 「그 배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잘 듣고, 캐릭터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판별하는거야 그렇습니다.

신 PD의 캐스팅은 "캐릭터가 배우 자체"라고하는 경우도 많다. ""
* "슬기로운 의사 생활 (현명한 의사 생활) ‘(tvN / HP보다)

또한 연기력뿐만 아니라 ‘우리와 함께 마음을 모아 작품을 만들어 낼 인물인가’라는 인물 면도 판단 기준 으로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 근처는 최근 Nizi 프로젝트에서 화제의 JYPark 모두 공통되는 점이 있네요.)

작품 후에도 배우와의 연결이 강하고, 과거 작의 캐스트가 카메오 출연하는 것은 팬은 이미 익숙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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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슬기로운 의사 생활 (현명한 의사 생활) ‘(tvN / HP보다)

신 PD는 단지 오디션에서 배우를 간파뿐만 아니라 현장에서도 필요에 따라 세밀하게 디렉션을 할 것으로도 유명 합니다. 배우의 의견을 존중하면서도 필요에 따라 스스로 연기 해 보이고지도하고 장면에 비쳐 드는 모든 것을 세세한 부분까지 섬세한 연출을 실시하면서 작품을 치밀하게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케이블 방송국에서는 이처럼 지상파 출신 PD들이 지금까지 지상파의 제약 속에서 수 없었던 새로운 도전 을 계속하고갔습니다.

한편, 지상파도 이에 자극을 받아 2016 년경까지는 히트 드라마를 만들어 내고있었습니다.

 2011 년 ‘시크릿 가든’
 2012 년 ‘해를 품은 달’
 2014 년 ‘굿 닥터’
 2016 년 ‘태양의 후예’

그러나 2017 년 tvN에서 「도깨비」가 히트 한 이후 정도에서는 압도적으로 "드라마는 케이블 방송국 (주로 tvN, JTBC)이 재미있다"라는 인식이 확립 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 붐을 일으키고있는 것 같은 재미있는 작품이 태어난 이유에 대해 일본에서는 아무래도 Netflix와 제작 스튜디오 등 지난 몇 년 동안 태어난 새로운 구조가 주목 받기 쉽상입니다.

그러나 그 변화는 어느 쪽인가하면 작품을 전달 유통의 구조와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라는 측면이 크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작품이 태어나는 구조 자체는 특히 지난 10 년 CJ ENM을 중심으로 한 드라마 제작 환경에 대한 투자, 그리고 현장의 제작자들이 항상 시청자와 마주하면서 진화 한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 다녀왔다 도전 의해 구축되어 온 것 인 것입니다.




③Netflix 및 제작 스튜디오의 시대 (2018 년 ~ 2020 년)

다음으로 한국 드라마 계에 큰 변화가 일어난 것은 2018 년경 입니다. 그러나 2016 년에 그 변혁으로 이어질 두 사건이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제작 스튜디오 ‘탄생

첫째, 국내 최초 제작 스튜디오 "스튜디오 드래곤 ‘의 탄생 입니다.

케이블 드라마의 지위를 확립 한 CJ E & M (현 CJ ENM) 드라마 부문이 회사로 독립 한 것입니다.

스튜디오 드래곤이 지금까지의 드라마 제작 회사와 다른 점은 제작뿐만 아니라 드라마의 기획 · 제작 · 판매 · 유통까지 모든 것을 할 것. (한국에서는 제작 회사와 구별하여 ‘제작 스튜디오 " 라는 것이 많기 때문에 여기서도 그렇게 부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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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지금까지없는 형태의 제작 스튜디오가 탄생 한 배경에는 지금까지의 드라마 제작 회사를 둘러싼 어려운 환경 이있었습니다.

전편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한국 정부는 1991 년에 법률을 개정하고 콘텐츠 제작의 외주화를 추진. 이는 2015 년 시점에서는 500 개가 넘는 드라마 제작사가 난립 하고있었습니다.

이것은 경쟁을 촉진 콘텐츠 력을 높이기위한 시책이었습니다 만, 결국은 작품을 낼 플랫폼이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제작사는 항상 어려운 경영을 강요 당하고있었습니다.

다 채널 시대가 이들이 해소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렇게 쉽게 갈 수 없습니다.

제작사의 대부분은 원래 방송국의 PD였던 사람이 독립적으로 설립 한 회사 였지만, 좋은 작품을 만든다는와 해외를 포함하여 자금을 모으거나 유통 시키거나하는 것은 전혀 다른 기술 이며,이 모두를 균형있게 실시 제작사는 거의 없었습니다.

또한 작품 제작에 관해서도, 한정된 제작진에 "안정적으로 히트작을 만들어내는 ‘라는 것은 어렵고, 항상 경영은 불안정 할 수밖에 없습니다.

2014 년에 ‘미생’을 제작 한 넘버 쓰리 픽쳐스도 2015 년 · 2016 년은 적자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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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생 (미생) ‘(tvN / HP보다)

이 제작사의 경영난 · 재정난 내용은 "출연료 미지급 문제 제작사 사장의 자살 ‘ 등 사건을 통해 국내에서도 종종 문제로 다루어지고있었습니다.

이러한 제작사의 상황과 그 당시 조금씩 시작되고 있던 세계의 OTT 서비스의 확대를 내다보고 CJ E & M은 이러한 제작 스튜디오 형식의 회사를 설립 한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보다 자금력있는 CJ E & M 이었기 때문에 실현 될 수 있었던 것.
국내 채널도 확보하면서 해외 판매를 포함하여 수익 계획, 중장기적인 투자도 가능하다. 이것은 매우 중소 제작사는 실현 될 수없는 것입니다.

스튜디오 드래곤은이 같은 제작사와 인기 작가 등 풍부한 자금력으로 속속 산하에 담아 연간 제작 편수가 30 개가 넘는 국내 최대의 생산 능력을 가진 스튜디오 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덧붙여 스튜디오 드래곤의 경우 실제 제작 자체가 인수 한 자회사의 제작 회사가 실시하고 있거나 공동 제작의 형태를 취하고있는 경우가 많으며, 어느 쪽 일까하고 말하면 제작 자체보다는 기획 부분과 유통 부분에 강점이있다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다른 문서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스튜디오 드래곤의 성공을 모델로 JTBC에서도 JTBC 스튜디오, SBS에서도 스튜디오 S 는 제작 스튜디오가 탄생 한 것입니다.

Netflix의 등장과 약진

그리고 마찬가지로 2016 년의 또 다른 중요한 사건이 Netflix의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130 개국에 진출 합니다.

진출한 초기에는 한국에서의 가입자는 6 만 명 정도. 이 시점에서 이미 한국에서는 IPTV 및 케이블 TV 등 유료 방송 보급률이 90 % 를 넘고있어 그 영화 등도 즐길 수 있었기 때문에, Netflix의 보급은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영화의 경우 극장 개봉 빠르면 2 주 정도 사용 IPTV에서 시청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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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Netflix가 플랫폼으로 영향력을 가지고 온 것은 2018 년경 이후입니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주력 함으로써 기존 플랫폼이 보급되어 한국에서도 사람들이 Netflix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는 장점을 내세우고갑니다.

또한 기존의 플랫폼에서는 1 회 또는 작품 당 과금으로 광고가 포함될 수 많았던 반면, Netflix는 월액 1000 엔 정도로 신작 드라마는 물론 영화까지 즐길 수 귀찮은 광고도 없다 이라는 것도 시청자들에게 큰 도움이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시청 스타일에 자연스럽게 스며 들어 가기 위해, Netflix는 IPTV 사업자와의 제휴도 모색하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작은 IPTV 사업자와의 제휴 로 시작하고 원본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가는 가운데, 주요 IPTV 사업자도 협상력을 갖게되었다 Netflix는 마침내 2018 년에 LG 텔레콤과 연계하여 2019 년에 121 만명까지 가입자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코로나에 의한 StayHome도 힘 입어 2020 년 4 월에는 328 만명으로 급증했다. 2020 년 8 월에 드디어 IPTV 가입자 1 위 KT와도 제휴를 완수했습니다.

KT의 IPTV 서비스에 가입하고있는 집의 TV. 지난달부터 메뉴에 Netflix에 도선이 추가되었다. 한번 로그인 해두면 다음부터는 부담없이 대화면에서 Netflix를 제공합니다.""

* 참조 기사 : OTT 빅뱅, 한국의 응전] ①’OTT 공룡 ‘넷플릭스, 한국 상륙 / 이코노믹 리뷰

Netflix와 제작 스튜디오 제휴

그리하여 2016 년에 탄생 한 제작 스튜디오와 한국에 진출한 Netflix는 2019 년 마침내 팀을 이루어 있습니다.

스스로 해외 판매에 주력했던 제작 스튜디오가 Netflix에 해외 판권을 양도한다는 큰 결단을하는 것입니다.

국내 드라마를 견인했다 tvN의 대부분의 작품을 제공하는 스튜디오 드래곤 과 tvN과 격전을 벌이는 JTBC의 드라마의 기획 투자를 제이 콘텐트 리가 각각 같은시기에 거의 유사한 계약을 Netflix 와 맺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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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 콘텐트 리는 "SKY 캐슬」 「이태원 클래스」 「부부의 세계」등의 기획 · 유통 등을 실시하고있다. 국내에서는 올해 상반기 히트작을 연발했기 때문에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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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부의 세계 (부부의 세계)"(JTBC / HP보다)

새 공동 제작하는 작품은 Netflix에 대규모 제작비를달라고하는 해외 독점 납품 권을 양도. 이렇게 세계적으로 한국 드라마의 팬을 만들면서 기존의 콘텐츠를 여러 OTT에 판매하는 형태로 해외 수출을 가속시켜갔습니다.
* OTT = Netflix 등의 인터넷 미디어 서비스

예를 들어, 최근 일본의 Netflix에서 새롭게 전달되기 시작했다 "내 ID는 강남 미인"(제이 콘텐트 리) 와 10 월에서 전달되는 ‘알고 와이프'(스튜디오 용). 이것은 이미 한 번 일본의 다른 플랫폼 (유료 방송 등)에서 공개 한 적이있는 과거 작품입니다.

공교롭게도 둘 다 2018 년 작품 인 것은, 아마 그냥 거기에 독점 계약이 종료 된 시점에서 Netflix에 판매 한 형태 것입니다. 이익 측면에서는 사실이 기존 컨텐츠 판매도 중요 입니다.

이러한 제작 스튜디오의 새로운 전략은 다음의 관점에서 드라마 제작을 혁신했다 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OTT 및 방송에 대한 협상력을 가지고 지금 까지와는 규모가 다른 제작비를 얻는 데 성공했다고
 제작자가 제작에 집중할 수있는 환경을 갖춘 것
제작 한이 안정적으로 유통되는 구조를 갖춘 것
→ 좋은 작품을 만들기위한 환경과 계속 만들어지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 확립

Netflix × 텔레비전 방송의 새로운 시청 스타일

이러한 본격적인 Netflix와 제작 스튜디오와의 제휴는 드라마의 시청 스타일에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옵니다.
그것은 텔레비전 방송 × Netflix의 연동에 의한 시청 기회의 극대화 입니다.

2016 년 한국에 진출한 초기에는 Netflix와 텔레비전 방송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전혀 다른 것이 었습니다.

그러나 2018 년경부터 「Netflix 오리지널 "브랜드의 작품이 늘어나면서 "텔레비전 방송 후 약 1 시간 정도에서 Netflix도 동시에 전달한다 ‘는 텔레비전 방송과의 연동 스타일이 정착 하고 지금은 대부분의 신작 드라마가이 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특히 히트작을 연이어 만들어 내고있는 tvN과 JTBC의 작품의 대부분은이 모양입니다.

이곳은 일본에서도 큰 인기를 얻은 ‘사랑의 불시착’의 시청률 추이 를 나타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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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VER 게재 ‘사랑의 불시착’시청률 데이터보다 (닐슨 코리아 제공 : 전국 기준 시청률)

"스토리가 1 화씩 쌓고 올라가 ‘이라는 드라마의 특성상"도중에 시청자가 늘어나는」라고하는 것은, 지금까지도 놓치지 시청과 VOD 등의 환경이 있으면서도 좀처럼 어려운 일 했다. 하지만 Netflix에서 동시 전달하여 최근의 히트작은 초기 시청률과 최고 시청률이 15 % 이상 뛴다는 "새우 조리 현상 ‘ 이 일어나게되었습니다.

첫째, 신작 드라마를 실시간 시청하는 드라마 팬들을 감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그 도중에도 시청자가 늘어날 것이라는 것이 가능 해지고있는 입니다.

시청 시간과 시청자의 스타일을 방송사가 결정하고 그에 시청자가 맞지 시대에서 "언제 어디서 무엇을보고?"완전히 시청자가 선택할 수있게 한 것으로, 작품 선택 기준 는 "재미 있는지 ‘라는 단순 해지고 있습니다.

히트작을 내고 계속 어려움

또한 일본에서는 때때로 "스튜디오 드래곤의 제작이라면 재미있다!」라는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도깨비」의 무렵은 그런 이미지가 있었지만, 한국에서는 이미 상황은 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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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시청률을 기준으로 최근 1 년 정도 한국에서의 히트작을 보면, 스튜디오 용 한 강이라는 것은 아니고, 다양한 제작사가 격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2020 년 상반기 대히트 한 「부부의 세계 ‘는 JTBC 스튜디오 제작 (기획 · 유통 제이 콘텐트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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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부의 세계 (부부의 세계) "(JTBC / HP보다)

스튜디오 드래곤은 제작 편수가 많지만 따라서 히트작도있는 반면만큼 시청률이 전혀 부진했던 작품도 존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국에서는 이미 히트 메이커 라기보다는 "가장 많이 제작하고있는 회사" "해외 수출에 성공하고있는 회사 ‘라는 이미지 입니다.

또한 제작 자체를 어느 회사가 할까보다는 작품이 재미 여부는

 PD (= TV 방송국 또는 제작 스튜디오 소속)
 극작가 (= 제작사 또는 제작 스튜디오 소속)
연출가 (= PD가 겸임 또는 제작 회사 소속)
* 소속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대표적인 형태를 기재

에 달려있는 부분이 크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그래서 "신작이 재미있을 것인지?」의 판단은 PD / 작가 / 연출가에 주목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가장 작품의 성공을 좌우하는 극작가 내용은 과거의 히트 메이커로 순식간에 인기를 떨어 뜨려 버리는 것이 적지 않습니다.

스튜디오 드래곤의 산하 회사에 속한 김은숙 작가 도 "도깨비" ‘미스터 선샤인’는 대히트를 "믿고 볼 수있는 작가"로 유명했지만 최신작 ‘더 킹 ~ 영원 군주 ~ "는 "시대의 변화를 파악하지 ""또 팔이 떨어졌다 "고 한국 시청자로부터 큰 비난 을 받았습니다.

관련 기사"더 킹 영원한 군주 ‘한국에서의 평판 시청률 · 초반 감상

서울 거주 블로거 MisaNetflix에서 일한 거의 동시 방송중인 이민호 & 김 한고은 주연의 ‘더 킹 영원한 군주’에 대한 한국에서의 평판 시청률 · 초반의 감상 등을 소개합니다. 도깨비 작가 & 호화 캐스트 & 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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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드라마의 트렌드 자체가 항상 변천 시청자들의 보는 눈도 점점 어려워지기 때문에 특정 제작자가 "히트 메이커 ‘로 군림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히트하지 않아도 괜찮아?

한편, 제작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한 드라마의 해외 판매를 확대함에 따라 비즈니스 관점에서 보면 반드시 국내에서 히트하는 작품 만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Netflix로 전달에서는 "한국에서 히트하지 않은 작품이 해외에서 인기가 되겠다 ‘는 경우 도 많이 볼 수있게되었습니다. (최근 스튜디오 드래곤이 케이스가 많은 듯하게 생각합니다)

"더 킹 영원한 군주 ‘는 한국에서는 평가가 낮았지만 오히려 해외에서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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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킹 영원한 군주 (더 킹 ~ 영원한 군주 ~)」(SBS / HP보다)

"아스다루 연대기」 「산가뿌 포장 마차 ‘ 등도 한국에서 시청률에 비해 해외 인기가 더 높았다 작품입니다.

최신작의 경우 제작 스튜디오로는 방송사와 Netflix에서 동시 제공을 통해 제작비는 회수 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 시청률이 나빠도 해외에서 인기가 높으면 작품 주변의 매출 (OST 등) 및 과거 작품의 판매 가격 상승 등 사업 전체로 보면 플러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는 시청자도 판매 방법도 다양 화하고있다 현재는 히트와 비즈니스 성공의 정의도 달라지고있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④ 다음되는 변혁의 움직임

것으로, Netflix의 대두와 제작 스튜디오의 탄생 의한 최근 2 년 정도의 변화 에 대해 설명했지만, 한국에서는 이미 다음되는 변혁의 움직임 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한국산 OTT의 움직임

Netflix의 도약을 받고, 한국산 OTT 서비스의 움직임 도 활발합니다.

지금까지 몇 번이나 이름이 등장한 tvN과 JTBC 도 그 드라마를 많이 Netflix도 제공하고 있지만 한편으로, 두 회사가 팀을 이룬 TVING는 국내 OTT 서비스 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TVING 앱 VOD 페이지. tvN과 JTBC의 작품이 줄 선다. (월간 동영상 1 화씩 등으로 가격이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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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지상파 3 사 및 SK 텔레콤 산하 oksusu가 운영하는 Wavve (웨이브) 는 OTT 서비스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원본 콘텐츠가없는 것으로 Netflix에 뒤쳐져있었습니다. 그러나 향후 2023 년까지 기존 콘텐츠에 3,000 억원을 투자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오리지널 드라마 「앨리스」도 방송중)

관련 기사주원 & 김희선 "앨리스": 초반 시청 소감 캐스트 · 개요 · 일본 방송 · 한국 시청률

서울 거주 블로거 Misa 주원 & 김희선 주연의 드라마 ‘앨리스’가 방송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4 화까지 시청 한 내가 앞으로 보는 쪽을 향해 어떤 드라마인가? (캐스트 · 한국에서의 반응 · 일본에서 방송 예정)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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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국내산 OTT는 아직 1 화 당 판매가 많거나 주요 작품은 Netflix에서 볼 수있는 것이 많기 때문에 굳이 가입해야하는 이유를 찾지 않는 것이 정직한 곳.

그러나 Netflix의 기세가 굉장 만,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국내 OTT를 키워야 ""정부도 국내 OTT의 육성을 지원해야한다 "라고 논조의 기사도 자주 눈에하고 향후 새로운 전략이 발표 가능성이 매우 있습니다.

또한, 이들 국산 OTT 서비스는 현재 국내 메인. 그러나 국내뿐만 이용자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한국 콘텐츠의 인기가 높은 아시아 진출 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사실, WATCHA는 한국의 OTT 서비스가 이달 16 일부터 월정액 과금 형 서비스를 일본에서도 시작 합니다.

WATCHA는 2015 년부터 영화 리뷰 사이트를 일본에서 운영하고있었습니다 만, 거기서 5 년간 모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본 영화 팬들의 기호에 맞춘 리 코멘드 서비스 를 실시한다고합니다.

참고 페이지 : 영화 매니아를위한 월액 동영상 전달 서비스 「WATCHA "서비스 제공을 시작!

향후 오리지널 콘텐츠에 힘을 쏟기 시작하고있다 Wavve 도 같은 움직임에 나오는 것은 아닐까요.

최신 한국 드라마를 전달하는 한국산 OTT가 직접 일본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게되면 일본의 플랫폼에도 영향이있을 것입니다.

카카오 TV 전략

한편, 콘텐츠 자체의 새로운 형태 도 생겨나 고 있습니다.

2020 년 9 월, 국내 최대의 SNS 서비스 로 이용자 5000 만 명이라는 압도적으로 인구를 커버하고있다 Kakao (카카오)가 원래 제작 한 드라마 · 예능 · 영화 등을 제공하는 카카오 TV 채널 을 시작 하게 습니다.

지금까지도 Kakao 페이지는 웹 소설 · 만화 플랫폼과 MelOn라는 음악 배달 서비스도 전개하고있었습니다 만, 결국 원래의 영상 제작과 전달에 나선입니다.

현재는 , 광고를 보면 동영상 시청은 무료이며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모바일에 최적화 된 20 분 전후의 작품 이 중심이라는 형태로, YouTube와 Netflix 동안 같은 포지션 을 취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톡 앱에서 바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1 회 20 분 정도의 드라마도 무료로 시청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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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형태의 콘텐츠가 정말 대중 가는지 … 그리고 지금 단계에서는 생각 합니다만, 주목해야 할 것은, 카카오 TV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카카오 M의 대표를 맡고있는 인물이 무려 그 tvN을 드라마 왕국 이 길러낸 시대에 CJ E & M의 대표를 맡고 있던 김성수 씨 이다.

"더 이상 TV 만 고집 할 필요가 없다" "디지털 플랫폼에서 콘텐츠 사업을 전개하고 싶다"라고하는 것으로, 2019 년부터 카카오 M으로 이적을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가 이적하여 우선 주력하고있는 것은 인재 유치. tvN의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해 지상파에서 인기 PD를 꺼냈다 있도록 카카오 M도 지상파에서 PD를 영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우 매니지먼트 회사 7 개 영화사 2 개, 드라마 제작사 4 개 등을 인수하고 있습니다.

10 년 전에 지금의 케이블 드라마의 기초를 만든 인물이 거는 새로운 서비스 하는 것으로, 눈을 뗄 수 없습니다.

또한, 카카오 M의 전략 중 하나가 연예인 (배우 · 가수 · 탤런트)의 디지털 IP를 보유 · 활용한다. 직접 연예인의 관리도하고 스타들이 직접 운영하는 디지털 채널을 개설 · 운영 할 계획을 내걸고 있습니다.

사실이 운동은 카카오 M 이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연예 기획사가 작가와 PD / 감독을 영입 스스로 드라마 나 영화 제작에 나선다 케이스 가 나오고 있고, 주지훈과 우 전두환 등이 소속 된 연예 기획사 키이스트는 "하이에나"와 "사이코 패스 다이어리 ‘등의 제작에 참여. 앞으로 Netflix 오리지널 작품으로 개봉 예정인 「보건 교사 제거 은영 ‘의 제작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연예인 소유하는 회사가 콘텐츠 제작에 나설 것으로, 앞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형태의 콘텐츠가 태어날 가능성도있는 것은 아닐까요.

* 참고 자료 : 중앙 일보 / tvN 성공 신화 김성수의 카카오 TV, OTT 게임 체인저

정리

"한국 드라마 : 강도 이유 ② 한국 드라마 발전의 역사" 라고하는 것으로, 2 회에 걸쳐 지금까지의 역사를 되돌아 보았습니다! (굉장한 볼륨에 교제 주셔서 감사합니다 웃음)
개인적으로 정리하면서 이런 것을 생각했습니다.

 한국 드라마의 발전의 중심에는 항상 좋은 일들을 만들고자하는 제작자의 노력과 눈앞의 시청자와 마주하고 신뢰할 수있는

좋은 일을 계속하여 제공되는 구조를 실현하기위한 수년에 걸친 투자와 인프라면의 정비도 중요한 요소
→이를 추진 한 사람들을 달리고 있던 것은 ‘문화를 해외에 전달 "이라는 강한 믿음

이 기사를 쓰기 위해 나는 이번 수많은 한국의 자료를 보았다. 이렇게 정리해 보면, 깨끗한 스토리 같지만, 각 시대에서 다양한 갈등과 논쟁을 야기하면서 우여곡절 여기까지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리고 인상적이었던 것은 큰 변화의 포인트는 반드시 사람의 강한 신념과 열정이 있었다.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가지면서, 시대의 변화를 유연하게 도입하고 도전하고 계속 현장의 사람들의 노력 이 지금의 매력적인 한국 드라마를 만들어 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힘의 이유 ‘를 어떻게 해독 가지

올해 일본에서 한국 드라마가 다시 붐이 " ‘사랑의 불시착’나 ‘이태원 클래스’를 계기로 처음 한국 드라마를 봤다"라는 분들로부터 "한국 드라마는 이렇게 재미 있었구나!" " 지금까지 생각했던 이미지와 다르다 " 라고하는 소리를 많이받는있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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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이태원 클래스 ‘JTBC / HP보다

또한 이번 붐의 특징은 지금까지 드라마를 보지 않은듯한 한창 일할 층의 분들이 많이 시청 한 것으로, 단순히 작품을 즐길뿐만 아니라 "왜 이렇게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 것인가?" "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되어 있는가? " 등 드라마 제작 및 업계 전체의 구조에 대한 질문도 많이받는있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한국 드라마의 힘의 이유"를 다음의 두 가지 관점에서 시리즈 형식으로 분석 · 해설 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시청자를 매료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 이유
한국 드라마의 비즈니스 전략과 유통의 구조일본에서는 Netflix의 등장으로 인한 제작비 증가, 일본과는 형식이 다른 제작 스튜디오가 주도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히트의 이유 ‘로 이야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은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 이유 ‘와’재미있는 작품이 세계에 제공되는 비즈니스 전략"은 나누어 생각할 것이 좋은 생각입니다.

"재미있는 작품을 만드는 방법"은 Netflix와 제작 스튜디오의 등장 이전부터 존재하고 있던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처음으로 한국 드라마를 본 사람들이 감동하는 포인트 (배우의 연기, 각본 힘 시대의 파악 방법 등)은 이번 일본에서 히트 한 작품 인만큼 돌출 된 것이 아니라, 특히 최근 10 년 정도 사이에서 다양한 작품에서 시행 착오를 거듭해 온 결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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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사랑의 불시착’tvN / HP보다

이렇게 지금까지 만들어 온 질 높은 작품 이 Netflix와 제작 스튜디오 팀에 의한 전략이 주효, 코로나 유행병으로 세계인에 알려지게되었다 라는 구조라고 나는 파악하고 있습니다.아무리 뛰어난 사업 전략이 있어도 그것이 매력적인 작품이어야 코로나 계기로 볼 수는 있어도 ‘빠지는’라는 것까지는 이르지 않았을 것입니다.물론, 뛰어난 비즈니스 전략이 있기 때문에 "재미있는 작품을 만드는 방법"에 투자 할 수있는 부분도 있는데, 나는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 수있는 구조의 본질 ‘은 다른 곳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이쪽도 해설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드라마가 태어나 계속 진짜 이유

원래 "시청자를 매료 재미있는 작품 ‘ 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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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사랑의 불시착’tvN / HP보다

나는 "시청자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한 작품" 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라마는 시대를 비추는 거울. 영화보다 친근하고 우리의 일상에 가까운 곳에있는 존재입니다. 시대의 변화와 함께 우리의 일상은 변화하고, 그것과 연동하도록 드라마에 대한 시청자의 요구도 변화합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 전후는 사람들의 요구도 크게 달라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드라마는 "이 패턴이 히트한다 ‘는 영원한 법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게되면, 제작자가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시청자의 요구의 변화를 민감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까?"가 중요 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역할을하고있는 것이 한국 시청자들의 존재 입니다.

2020 년 아카데미 시상식 에서 ‘기생’의 봉준호 감독이 ‘거침없이 솔직한 의견을주는 한국 관객들과 영화 팬들에게 감사하고 싶다 " 며 배급사 CJ 엔터테인먼트의이 강민경 부사장도 이와 같이 코멘트하고 있습니다.

"한국 영화를 봐준 모든 관객들에게 감사한다. 여러분의 의견의 힘으로 우리는 언제나 안주하지 않고 제작자들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평소 영화에 대해 주저하지 않고 의견을 전 해주는 한국 관객 덕분에 우리는이 자리에 설 수있다 "

이것은 그대로 드라마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댓글에서 "주저없이"라고 있습니다 만, 정말 한국 시청자의 지적은 용서가 없습니다 (웃음) 단순히 "재미, 재미 없다」라는 수준이 아니라 매우 구체적이고 정확합니다.

한국에서는 제작자의 시청자의 요구를 민감하게 파악하면서 새로운 도전을하는 자세와 시청자들의 활발한 작품에 대한 비평 문화 가 작품 제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제작자와 시청자의 상호 작용 ‘ 을 통해 시대의 변화에 따라 작품이 진화하고있는 환경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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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사랑의 불시착’tvN / HP보다

드라마의 중요한 요소 인 각본과 배우의 연기가 시청자들을 감탄하는 수준 인 것도 이런 힘든 시청자의 눈에 노출되면서 노력을 거듭해 온 결과입니다.

시청자의 "더 재미있는 작품을보고 싶다 ‘는 높은 기대와"시청자의 기대를 뛰어 넘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 "는 제작자 측의 끊임없는 도전. 이 두 가지가 항상 서로 자극 함으로서 작품의 품질이 점점 높아져가는 구조가있는 것이 한국 드라마가 재미있는 이유이며, 힘의 본질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이번에 일본에서 ‘사랑의 불시착’나 ‘이태원 클래스’를 계기로 한국 드라마를 처음봤을는 분들의 감상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캐릭터의 설정이나 전개가 새로운 " 는 것. 특히 여성 히로인이 찍힌 사람은 일본 드라마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주목하는 것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것은 반대로 한국 드라마의 역사가 오래 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관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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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이태원 클래스 ‘JTBC / HP보다

있을 때까지 시대의 거울이었을 드라마가 일본에서는 어느 시점에서 시대의 변화와 시청자의 감각과는 괴리 된 것이되어 버린 것은 아닐까. 한국 드라마에서는 당연한 것으로 그려지는 현제의 캐릭터들의 설정을보고, 그런 것을 생각하는 계기가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영향을 서로 제작자와 시청자

"제작자와 시청자 ‘라는 일본에서 생각하면 그다지 관여 할 수 없다고 생각 양자가 한국에서는 서로 영향을주는에는 환경적인 측면과 문화적 측면 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환경적인 측면이다. 한국에서는 일본보다 일찍부터 브로드밴드가 각 가정에 보급하고 인터넷에서 작품을 보는 환경이나 작품의 평가를 게시하는 자리가 일찍 태어했습니다. 드라마의 사진 등도 공식 HP에서 많이 공개되어 있으며, 블로그 등에서 시청자가 작품을 비평하고 분석하기위한 자료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 "팬들에게 소재를 제공 · 권리를 심각하게 제한하지 않는다 ‘는 자세 는 일본과 크게 다를 바에서 K-POP의 성공 이유를 얘기 할 때 자주 사용되지만 드라마에서도 동일하게 할 수있는 경우 생각합니다.

각 방송국의 홈페이지에는 드라마의 장면 사진 · 오프 · 대표 이미지가 공개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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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문화적 측면이다. 한국 시청자들이 활발하게 작품의 평가 및 분석을 배경에는 우선 무엇보다 한국인이 엔터테인먼트가 사랑이라는 것. (이 근처도 향후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에 한정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인터넷에서 표현하는 습관 또한 "팬 이기에 어려운 의견을 말한다 ‘라는 한국의 팬 문화 가 있습니다.

한편, 제작진도 드라마의 클립 영상과 예고편은 물론 메이킹과 인터뷰 동영상 제작 발표회 등 "만드는 과정"과 "제작자의 마음」까지 적극적으로 발신 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생각할 수 없지만, 아까보고 막에서 내부적 알 메이킹 영상이 방송 몇 시간 후에는 인터넷 상에 공개됩니다. 이를 통해 시청자는 더 작품과 제작자에게 공감 · 몰입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작자 측의 발신을 통해 시청자 역시 작품을 보는 눈을기를 수있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 NAVER에서는 모든 드라마의 정보를 알기 쉽게 정리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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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 게시판은 실시간으로 시청자의 반응을 알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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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과 작가들이 이러한 시청자의 목소리를 아주 잘 분석하면서 작품 제작에 활용하는 것은 드라마의 제작 발표회와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의 제작 발표회를 보면 제작진과 기자 사이의 이러한 상호 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기자 "(같은 작가) 전작에서는 시청자에서 중반 이후의 전개에 대한 ○○는 지적이 있었지만,이 점 이번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감독 "그 점에 대해서는, 작가도 충분히 논의를하고 이번에는 △△라는 곳에 조심 구성을 짜고있다"실제로, 같은 작가 감독의 작품을 연속해서 보면, 전작에서 비판을받은 점을 다음 작품에서 분명히 의식하고 개선했다라고 생각할 수 잘 있습니다.

최근에는 YouTube에서 작품 분석도 활발. 단순한 감상이 아니라 전문가 뺨 치는 예리한 분석이 늘어서있다. 시청자끼리 "작품의 견해"를 가르쳐 서로 역할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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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서 시작 부분에서는 한국 시청자의 드라마 분석 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현명한 의사 생활"한국 시청자들의 분석 : 이쿠쥰 & 선화의 관계 고찰

서울 거주 블로거 Misa "현명한 의사 생활"을보고 난 사람들을 위해 한국 시청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내용 · 드라마 분석을 소개합니다. 제일 탄은 이쿠쥰 & 선화의 관계에 대해 탐구합니다! 치밀한 각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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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쓰면, "아, 한국에서는 시청자의 목소리로 이야기가 바뀌는군요" 라는 목소리가 들려오는 것입니다, 그것은 더 이상 옛날의 이야기.

제작 환경의 변화에 ​​따라 ‘겨울 연가’의 시대에 잘 말한 것 같은, 이른바 ‘찍어 낸’라고하는 것은, 지금은 없어지고 있습니다. (이 근처의 제작 환경의 변화에 ​​대해서도 앞으로 설명합니다.)

오히려 그러한 "눈앞의 목소리"에 대답하는 것이 아니라 시청자의 요구에 한발 앞서 가고 보는 사람을 감탄시키는 질 높은 작품 제작 을 위해 제작진 · 배우 · 극작가들 항상 안테나를 두 르게 매일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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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사랑의 불시착’tvN / HP보다

덧붙여서이 "한국 시청자들이 어떻게 드라마를보고, 작품 제작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라는 부분은 일본에서는 좀처럼 알 수없는 부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저도 한국에서 살기 시작하면서부터 한국인이 어떤 스타일로 드라마를 시청하고 평가하고 있는지를 실시간으로 알 수있게 된 것입니다 만, 시청자의 스타일도 지금까지 봐 온 작품의 숫자도 작품을 평가하는 관점의 깊이도 일본과는 크게 다른 것이다 것에 놀랐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내가 처음부터 "한국에서의 평판 · 한국 시청자의 분석」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있는 것도이 "한국 관객의 존재 "이야말로 한국 드라마를 발전시키는 데 없어서는 없는 중요한 역할을하는 실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 콘텐츠 글로벌 관점?

잘 "한국 콘텐츠는 처음부터 세계를 겨냥하고 있기 때문 강하다" 는 말을들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략이라는 측면에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작품 제작"이라는 관점에서, 나는이 설명에 위화감을 느낍니다.

적어도 현시점에서는 "제작자가 전세계 관객을 의식하고있다"이라기보다는, 세계 눈이 높아진 한국 관객들에게 평가되는 작품을 만들 수 결과적으로 전세계 관객들에게도 받아 들여질 퀄리티를 낳고있다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한국에 살면서 한국인과 이야기를하고 그들이 옛날부터 국내 작품뿐만 아니라 해외 작품에도 많이 접해 온 것이 이 잘 알 수 있습니다. 드라마, 영화, 그리고 음악까지 마니아가 아니더라도 ‘해외 작품을 잘 알고있다 "라고 놀라는 경우가 많으며, 일본보다"항상 국내외 엔터테인먼트가 가까이에있는’환경 하다고 생각합니다 .

이처럼 일반인도보고있는 작품의 수와 다양성에 놀랍니다, 물론 드라마의 제작자가되면 더 해외의 광적인 작품까지 연구 다있는 것은 인터뷰 등에서도 분명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시청자도 제작자도 작품을 보는 눈은 세계 표준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는 Netflix의 등장으로 전세계 시청자의 시청 데이터가 잡히게 해외에 초점을 맞춘 작품도 나올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역시 국내에 솔직한 의견을 전 해주는 안목 드라마 시청자들이있는 것은 제작자에게 든든한 무기 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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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사이코지만 괜찮아 ‘tvN / HP보다

가장 간단하고 중요한 일

이 "시청자와 제작자의 상호 작용 ‘이라는 것은보기 수수한 설명처럼 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생각하면, 상품 · 서비스의 개선 사이클이 항상 성립하는 것은 변화가 심한 산업에서 성장을위한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항상 시청자의 엄격한 눈에 노출되어있다"는 환경 이 제작자의 성장을 촉진하고 다양한 결정이 "좋은 작품을 만든다"라는 단순한 기준으로 이뤄진다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은 를 성립시키고 있습니다. 이것이 한국 드라마가 강한 가장 본질적인 이유입니다.

한편, 일본 드라마의 환경은 어떻습니까? 일본 드라마 제작은 얻을 수있는 정보가 제한되지만이 문서 등을 읽고, 제작자와 시청자의 관계는 한국과는 많이 다른 느낌입니다.

참고 기사 : 일본 드라마가 지난 10 년 동안 급속하게 시시했다 진짜 이유여러 가지 이유로이 가장 간단하고 당연한 수 없게되어 버렸다 … 요즘 일본에서 시청자들에게지지를받는 ​​드라마가 적게되어 버린 요인이 근처에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렇게되어 버린다 배경에는 수익 구조 및 시청 환경의 차이도 영향을주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이 근처도 향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리

그런데, 이번 먼저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있다 "시청자와 제작자의 상호 작용 ‘에 대해 설명 했다.

이번에는 어느 쪽인가하면 총론되었습니다 만, 이것을 중심으로 제작자 측의 것을 시청자 측, 그리고 비즈니스 전략과 유통의 구조 에 대해서도 향후 단계별로 하나 하나 자세하게 해설 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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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나는 "한국 드라마가 최고 일본 드라마가 안된다"고 말하고 싶은 것은 결코 아닙니다.
원래는 나도 일본 드라마를 좋아했던 팬들 중 하나이며, 취직 활동에서는 드라마 제작사를 응시하는 등 제작자를 목표로 한 것도 있습니다.

다만, 2004 년에 한국 드라마를 만난 후는 자연과 한국 드라마쪽에 마음 매료되어 정신이 들어 보니 한국에오고 말았습니다 (웃음) 저도 가치관이 떨리는 "인생 드라마 "수많은 다양한에서 자신이 이만큼 흔들리지되는 한국 드라마가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왜 이렇게 감동 하는가? 깊이 알고 싶어졌습니다.

이번에는 그 괴짜 자유 연구 결과 (웃음) 을 여러분도 소개하면서 "좋아하기 때문에 어려운 의견을 말한다 ‘라는 한국의 팬 문화를 모방하고, "일본 드라마는 거기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 에 대해서도 한번 생각해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블로그 게시물과 비교하면 다소 딱딱한 부분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만, 흥미가있는 분은 다음에도 꼭 봐 주시면 기쁩니다.

이게 핵심임 

잘 "한국 콘텐츠는 처음부터 세계를 겨냥하고 있기 때문 강하다" 는 말을들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전략이라는 측면에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작품 제작"이라는 관점에서, 나는이 설명에 위화감을 느낍니다.

적어도 현시점에서는 "제작자가 전세계 관객을 의식하고있다"이라기보다는, 세계 눈이 높아진 한국 관객들에게 평가되는 작품을 만들 수 결과적으로 전세계 관객들에게도 받아 들여질 퀄리티를 낳고있다 생각합니다.


출처

https://onemore-korea.site/category/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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